말레이시아 조호바루 렌트카 운전하기

https://youtu.be/NxdwOWubpHM
YouTube : J데이비드_Believe in Your Dream!

조호바루 렌트카 추억

지금도 홈페이지를 통해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렌트카 어떻게 빌리는지 이메일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간략히 휴대폰에 짱박혀 있던 오래된 사진들과 함께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다.

조호바루 렌트카 운전시 몇가지 팁이 있다. (단, 렌트카 업체마다 조금씩 약관이 다른점 유의)

1. 렌트를 하게 되면, 국제운전면허 또는 싱가폴 운전면허가 있어야 하고, 여권도 있어야 한다.


2. 당일 또는 1박 2일 렌트를 할 때 렌트비 외에 보증금을 따로 더 내야한다. 나중에 차를 반납할때 차 상태를 점검해서 이상이 없을 때 보증금을 돌려준다.
ㅡ 참고로 내가 이용했던 렌트카 업체에서 차를 반납할때 어찌나 철저하게 차 외관을 살펴보던지… 엄청 조마조마 했었다. 


3. 렌트를 할 때, 차 외관 및 내외부를 꼼꼼히 살펴보고 이상이 있는 부분은 확실히 체크해 두어야 한다.
ㅡ 나중에 덤탱이 쓰지 않으려면 정말 중요하다.


4. 차를 반납하기 전, 꼭 처음 있었던 연료 게이지랑 똑같이 연료를 채워서 반납해야 한다. 
ㅡ 이것도 렌트 계약서에 써있다.ㅎㅎ

ㅡ 추가로, 주유소에 들어가면 카운터에 먼저 찾아가서 주유기 번호를 말해주고, 선금(50링깃 정도)를 먼저 주어야 주유기가 작동된다. 주유가 다 끝나면, 선금에서 초과액 또는 차액을 다시 정산한다.

5. 조호바루 운전시 주의할 점
ㅡ 차선 도색이 흐린 곳이 군데 군데 있다.
: 싱가폴에서도 종종 운전을 하곤 했었지만, 싱가폴 도로 인프라에 비하면, 조호바루의 도로 인프라는 아직 많이 열악한 편이다. 
차선 도색도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 곳도 군데군데 있어서 특히 야간 운전시 주의해야 한다.

ㅡ 본선으로 합류하는 차선이 짧은 편이다.
: 개인적인 느낌 일 수도 있지만, 본선으로 합류하는 준비 차선들이 너무 짧은 것 같다. 그래서 본선 진입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ㅡ 여기저기서 튀어 나오는 오토바이들
: 사이드 미러에 안보이는듯 해서 깜박이를 넣고 차선을 바꾸려는데, 갑자기 오토바이가 슝~ 하고 지나가서 깜짝 놀란 순간이 몇번 있었다. 언제ㆍ어디에서 운전을 하든 오토바이는 정말 조심해야 한다.

ㅡ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어서 늘 진입 차선에 주의해야 한다.
: 이제는 싱가폴이나 말레이시아에서 운전하는것에 많이 익숙해졌지만, 처음 운전석이 오른쪽인 상황에서 운전을 했을 때, 도로상황에 적응하는 것이 그리 수월하지는 않았던 것 갔다.
혹시라도 조호바루나 말레이시아에서 처음 운전을 하게 된다면, 항상 여유롭게 차분히 주위를 살피면서 안전운전해야 한다.

싱가폴 운전면허 취득하기 (클릭)

조호바루(Johor Bahru)를 찾는 한국 분들에게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