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경제 – 싱가포르는 무엇으로 먹고 사는가?
싱가포르 경제는 그야말로 경제 우등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년 싱가포르는 Heritage Foundation의 Economic Freedom Index에서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방된 경제 체제이자, World Bank의 Doing Business 보고서에서 세계에서 가장 기업 친화적인 경제 체제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소규모 국내 시장과 자원 부족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는 1997 년과 2008 년의 금융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했습니다. 오늘날 싱가포르 경제는 외채가 거의 없고 정부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인 경제 중 하나입니다.
싱가포르 경제는 주로 전자 제조 및 기계, 금융 서비스, 관광 및 세계에서 가장 분주 한 국제화물 항구로 인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무엇으로 먹고 사는가?
싱가포르 경제의 선두 주자 – 제조업
많은 사람들이 싱가포르 경제의 핵심을 금융과 관광으로만 생각합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싱가포르 경제의 1등 주자는 제조업입니다. 제조업은 싱가포르의 연간 GDP에서 약 20~25%를 차지합니다.
싱가포르의 주요 산업 분야에는 전자, 화학, 생물 의학, 물류 및 운송 공학이 포함됩니다. 지난 2017 년 3 분기 제조 부문은 전자 및 정밀 엔지니어링과 같은 분야의 높은 수요로 인해 35 % 성장했습니다.
싱가포르 경제의 든든한 후원자 – 금융업
싱가포르의 제조 산업의 이면에는 싱가포르의 친 비즈니스 환경과 정치적 안정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금융 서비스 산업이 있습니다. 200 개가 넘는 은행의 본거지이자, 많은 글로벌 금융 서비스 회사가 선호하는 지역 허브인 싱가포르의 금융 서비스 시장은 글로벌, 지역 및 국내 시장 간의 지식, 프로세스, 기술 및 기술 이전을 용이하게 합니다.
제조업과 금융업 외에도, 싱가포르 경제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는 다른 신흥 산업은 의료 기술, 항공 우주 공학, 청정 에너지, 의료 및 콘텐츠 개발 등의 분야가 포함됩니다.
작지만 강한 나라 싱가포르
싱가포르는 작지만 강한 나라입니다. 특히 경제적인 부분에 있어서, 싱가포르는 다른 글로벌 선진국들과 견주었을 때 결코 뒤쳐지지 않는 튼튼하고 투명한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가 이렇게 작지만 강한 경제 부국이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효율적이고 투명한 국가 운영시스템 -효율적 공무원 체계- 도 큰 기여를 했습니다.
싱가포르 경제에 대한 개괄 정보를 확인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World Bank 의 싱가포르 경제에 관한 Overview 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