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유학, 이제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싱가포르 유학이 온라인으로 가능해진 상황이다. 코로나 때문에 해외 유학에 대한 관심이 크게 꺾여버린 상황이지만, 싱가포르 유수의 사립교육기관들은 온라인으로 유학이 가능하도록 인프라 구축과 입학규정 개편을 거의 끝마친 상황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유학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한국 학생들은 싱가포르 이민국 (ICA)에서 학생비자를 취득하지 않고도, SIM 대학 등과 같은 싱가포르 사립학교 유학을 한국에서 진행할 수 있다. 현재 외국 유학생들에게 온라인으로 정규 학위과정을 제공하기 시작한 학교들 목록은 아래와 같다.

1. 싱가포르 SIM 대학 (Singapore Institute of Management)

싱가포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사립대학이다. QS 세계 대학 랭킹에서도 상위권에 랭크되는 영국 버밍험 대학교(University of Birmingham), 뉴욕주립대 버팔로대학 (University at Buffalo, SUNY) 등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현지 시민권자와 영주권자 학생들이 국립대학교 다음으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사립대학이다. 연간 재학생 규모는 약 18,000명 규모이다.

싱가포르 SIM 캠퍼스 전경

2. PSB

사립교육 기관이지만, 실용적인 다양한 전공들과 쾌적하고 현대적인 교육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사립교육 기관이다. 호주 뉴캐슬 대학교, 영국 코벤트리 대학교 등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PSB 자체 디플로마 과정도 여러 전공 분야에 대해 제공하고 있다.

PSB 내부모습

3. KAPLAN

한국 유학생들에게 상당히 인기가 많은 현지 사립교육기관이다. 아이엘츠와 같은 영어점수가 없는 경우에도 입학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어서, 토플이나 아이엘츠 준비가 부담되는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현지에서 어학연수를 바로 시작해서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원하는 유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호주 머독 대학교 (Murdoch University), 모내쉬 대학교 (Monash University)등 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Kaplan 홈페이지

싱가포르 유학을 생각하는 학생들이 점점 늘고 있는 듯 하다. 싱가포르에서 생활하면서 현지 이야기들을 블로그에 처음 올리기 시작했던 때 보다도, 지금 쪽지나 이메일로 싱가포르 유학에 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더욱 많아진 것 같다.

싱가포르는 자그마한 도시국가이지만, 현지 학위와 커리어는 전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싱가포르는 미국이나 영국, 그리고 호주에 비해서 상당히 경제적인 학비와 안전한 생활환경 속에서 유학을 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코로나 때문에,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에서 싱가포르 유학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더욱 적은 유학비용으로 싱가포르 교육기관들의 학위취득이 가능해진 것은 충분히 주목해볼만한 부분이다.

싱가포르 유학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한다.

싱가포르 이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현지 학교들